四柱人性 命理硏究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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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인성명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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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인성명리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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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상담을  공부하고 싶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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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기초입문

제2장 인성(人性)이란?

제3장 궁이론

제4장 인성의유형찾기

제5장 인성의유형해설

제6장 적성과 진로

제7장 궁합

제8장 명운 해설

제9장 정리하면서

 

 

 

無爲自然

上善若水

萬事亨通

 

 

정리하면서

 

■ 좋은 직업 나쁜 직업은 없다.

 

사람들은 자기 운명에 대해 사주팔자가 모든 것을 다 말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주팔자에는 그 정보가 제한적일 뿐 그 궁금함을 다 알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기가 바라는 것을 이루지 못하면 사주가 좋지 않아서 그러하다고 믿는다. 물론 자신의 인성의 모습을 알 수 있으니 전혀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누가 이런 걸 얘기해주었던가? 수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착하게 살아야, 성공하고 행복하게 잘 산다고 말을 하는 데도 말이다. 사주는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인성대로 살 뿐이다. 인생은 연극의 배역으로 봐야 한다. 어떤 사람은 주인공의 역할을 맞기도 하고, 어떤 이는 그냥 지나가는 행인역할을 하는 역도 맞는다. 이 배역의 평가는 자연(어떤 이는 신이라고 말한다)이 평가하고 인정하는 것이지 인생에서는 아무도 그것을 평가하고 감탄할 심판관은 없다. 물론 좋은 배역을 맡는 것이 좋다는 건 모두 자기 생각들일 뿐이지 인생에서는 다 대동소이하며, 설령 누가 얘기한다고 해도, 그건 그 사람 주관적인 생각일 뿐, 자연으로 보면 도진개진이기 때문이다. 인생은 그래서 성인들이 이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 배역이 어떠하든 간에 인생은 자신의 배역처럼 즐겁게 그 역할만 충실히 하며 소풍놀이처럼 즐겁게 살다 가면 될 뿐이다. 많은 옛사람들이, 살아보고 얘기해주었던 말이라, 참 쉬운 진리임에도 사람들은 대부분 이 말을 그냥 건성으로 듣고 흘려버린다. 어느 누구도 이 진리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다. 누구라도 아무리 귀한 자리에 있어도 언젠가 그 자리를 내려와야 한다. 지금 모 재벌은 식물인간으로 첨단 의학기술로 몇 년의 생명을 이어 살고 있다. 돈이 좋기는 하다. 돈 없었으면 이 사람은 벌써 땅 속에 묻혔을 사람이다. 하지만 이렇게 생명을 잇는 것이 복 받은 인생을 사는 것일까? 하기야 죽는 것보다는 좋다고 말은 할 수 있다. 문제는 이 사람도 생명줄을 이어주어 즐겁다고 생각하고 살고 있는 건? 아마 아닐 것이다. 이건 인간의 부귀영화는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인생을 사는 것보다 파지를 주어서 그걸 팔아 받은 돈으로, 라면을 사 먹으며 즐거운 마음을 갖고 사는 인생이 더 좋을 것이다. 아마 이 사람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겠지만 그냥 생명이 있는 한 살아 있음으로 자기도 끌려 다니며 거기에 어쩔 수 없는 세월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누가 더 행복한가? 생사를 모르고 살고 있는 재벌인가, 아니면 파지를 줍고 사는 저 초라한 노인인가?

인생은, 자신이 맡은 배역대로 소풍하듯이 산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일이라도 자기 뜻대로 하면서 살다가 가는 것이 좋다. 소풍을 하더라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소풍하는 것이 그래도 덜 불행할 것이라는 의미다. 인생은 차창으로 지나가는 풍경을 보며 종착역으로 가는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그 차창 밖의 풍경은 모두 다 다르다. 그 다름으로 그 인생을 평가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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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은 자기 진로를 구체적으로 더 깊이 연구하기 위해 그 기본을 공부하는 곳이다.

 

다음은 인생을 살아보니 깨달은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이 무슨 인생의 개선문으로 착각을 하는데? 대학은 그런 곳은 아니다. 고등학교 다닐 때 대부분 공부성적으로 인해 많은 열등감을 받지만 그러나 학교 밖에서의 그 차이는 아주 미미함을 알았으면 한다. 좋은 대학을 좋은 성적으로 입학만 하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학을 나오고자 하는 목적은 간단할 것이다. 부귀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름길로 가면 모두 다 바라는 것을 이루고 무조건 행복 하느냐? 그렇지는 않다. 인생은 행복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면 그런 권력을 쥐지 않아도 행복하게 사는 길은 훨씬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러니 학교 다닐 때 성적으로 행과 불행을 가르는 그런 사고방식만은 이제는 버려야 한다. 필자는 꼭 대학을 나와야 하느냐? 하는 문제에 대해, 살아보니 회의적임을 깨달았다. 물론 전공에 따라 조금 다를 수는 있다. 대학을 나와야만 하는 전공은 있다. 그런데 이것 때문에 대학을 나오면 신분이 상승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신분은 사회적 권력을 가졌을 때라야 하니 대학을 나왔다고 권력을 쥐는 것도 아니고 또한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재물만 많으니 권력도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더구나 권력을 가졌다고 무조건 즐겁게 사는 것도 아니고 또 그렇게 해서 수백 년을 사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으면 한다. 나이 들어 물러나 돌아다보니 대학을 나오나 나오지 않으나 다 고만 고만 도토리 키 재기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대학을 나왔으니 대학을 나온 여자를 만나야 한다는 개념도 정말 아주 잘못된 판단이라는 것도 알았다. 오히려 식자우환이라는 말을 하듯이, 아는 것이 올바름이 아니고 잘못된 것이라면 이건 행복한 일보다 불행한 일이 더 많다는 것을 겪어보니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인생은 학벌로 사는 것도 아니고 돈을 얼마나 많이 가졌느냐의 양으로 사는 것도 아니고 그냥 다 같이 무식한 벌거숭이로 편견 없이 사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운동경기를 할 때 모여든 많은 관중들을 보라 누가 대학을 나왔고 누가 돈이 많은가가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그냥 경기만 보고 즐기지 않는가? 인생도 이런 경기를 보는 관중과 꼭 같다. 아무도 거기에는 차별이 없으며 즐거운 빌미도 어느 팀을 응원하느냐에 만 오로지 갈릴 뿐이지 않던가? 대학은 한 방편일 뿐이지 그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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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든 뭐든 선택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잘 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고 싶은 것을 물어보면, 갖고 싶은 것을 갖고자 하듯이 그런 것만 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자기가 무엇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갖고자 하는 것만 가질 수 있는 일만 찾는다. 농부가 쇠스랑으로 고기를 잡는다면 아무 것도 잡지 못함을 깨달아야 한다. 진로는 자기가 잘 하는 일을 해야 한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 싫증이 나지 않는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자기가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피곤하지가 않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설령 지금은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나중에는 그것이 남들이 알아주는 일을 하게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인생에서 선택의 가장 중요한 대상은 진로고, 배우자고, 직장이다. 직장은 호구지책의 생활의 터전이기 때문이고, 배우자는 평생을 같이 사는 반려자이기 때문이다. 직장선택이 잘못되면 생활이 방황을 하듯이 배우자 선택을 잘못하면 평생 물에 기름처럼 항상 외롭게 동동 떠다니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 그러나 진로 선택이 잘못되면 그 인생은 사막을 가는 여행자와 같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단순한 생각만으로 아무렇게나 임시방편처럼 직장을 구한다. 앞으로 시대는 직장생활이 아니고 개성시대로 들어간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극단적인 비유로 들리겠지만, 언젠가는 조선업처럼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고 해도 모두 분업화 되어 어떤 이는 배의 방향을 잡아주는 조타(操舵)장치만 만들고, 어떤 이는 배의 앞머리인 선수(船首)만 만들고 어떤 이는 배의 지붕인 갑판(甲板)만 만드는 그런 분업화 산업시대가 올 것이다. 슈퍼마켓도 지금은 한 사람이 독점 지배를 하고 있지만 슈퍼마켓 매장도 여러 갈래로 찢어져, 옛날 시장으로 되돌아 가, 각자 상품을 파는, 말 그대로 옛날시장처럼 될 것이다. 다소 극단적인 예를 들었지만 말하자면 자신이 하고 싶은 진로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사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의미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개인 진로의 선택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어느 진로를 가든 간에 그 진로에는 어려움이 없을 수는 없다. 이럴 때 자기 인성의 부족함으로 생기는 어려움은 물의 성질을 배워야한다. 물은 끊임없이 낮은 곳으로 흐른다. 그리고 가다가 바위를 만나면 돌아가고, 높은 둑을 만나면 넘을 수 있는 힘이 모일 때까지 참고 인내하면서 자기 힘을 비축해서 넘는다. 너무 앞지른 생각으로, 앞에 어떤 장애가 힘들게 한다고 좌절한다면 이건 자기 인성의 수양부족으로 일어난 것이니 쉽게 포기하는 인생을 사는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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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주풀이 요령

 

사주풀이는 다음 11단계로 풀이를 해야 한다.

첫 번째 단계는, 사주분석 단계로, 사주를 작성하고 그 사주가 어떤 사주라는 것을 설명하는 과정이다. 말하자면 사주의 기본을 설명하는 소위 사주팔자를 알려주는 단계다. 먼저 사주의 강약을 확인하고 설명하는 단계다. 이건 그 사람의 성격적 자기 주체성의 강약을 설명하는 과정이다. 사주가 신강하면 자기 주체성을 강하게 표현하는 사람이 되고 사주가 신약하면 소극적인 자세를 취한다는 뜻이다. 다만 사주오행에 대한 설명 이외의 잡다한 고서의 내용은 모두 무료한 사람이 재미삼아 만든 것이라 무시해도 된다는 뜻이다.

두 번째 단계는, 천성분석 단계로, 일간의 오행으로 그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천성(天性)을 설명한다.

세 번째 단계는, 인성분석 단계로, 사주의 각 궁에 앉은 십성의 강약으로 성격심리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그리고 그 궁의 강약에 따라 인성유형을 분석하고 그 인성유형을 설명한다.

네 번째 단계는, 적성진로 분석 단계로, 그 인성유형에 따라 추천된 적성진로가 된다. 보다 세부적인 내용은 수많은 직업들 중에서 제시해 주고 당사자가 다시 확인하고 검토하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결혼운 분석단계로, 결혼운에 대해 주로 그 해의 천간지지와 일주와의 합으로 그 기미를 판단한다. 그러나 이것은 그 기미일 뿐이다.

여섯 번째 단계는, 재물운 분석단계인데, 재물운에 대해서는 성의궁의 십성으로 그 강약에 따라 풀이를 한다.

일곱 번째 단계는, 관운 분석단계인데, 관운에 대해서는 수신궁의 십성으로 그 강약에 따라 풀이를 한다.

여덟 번째 단계는, 건강운 분석단계인데, 건강에 대해 사주팔자의 오행의 분포로 풀이해주는 과정으로 취약한 오행에 대해 건강의 부실함을 얘기한다.

아홉 번째 단계는, 그 해의 운세 분석단계인데, 일주에 미치는 오행의 작용으로 풀이해주는 과정으로 그 사람의 통제적 태도와 인지적 태도의 강약으로 설명해서 풀이한다.

열 번째 단계는, 사주 종합 정리 단계로 질문자가 구체적으로 질문하는 내용에 따라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해주는 과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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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직운에 대해 묻는 다면?

그 해의 운세로 풀이를 해야 하며, 가령 그 해가 그 일간을 돕는 십성이면, 현명한 판단을 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판단을 할 것임을 풀이를 해야 한다.

 

관재 송사운에 대해 묻는다면?

그 해의 운세로 풀이를 해야 하며, 가령 그 해가 일간을 돕는 십성이면, 관재 송사는 유리하게 전개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관재 송사가 될 것으로 풀이를 한다.

 

매매나 투자에 대해 묻는 다면?

사실 매매라는 것은 그 종류도 많고 그것을 사주팔자로 따지는 것 자체가 잘못된 인식이지만, 그 동안 이런 것을 알 길이 없으니 어쩔 수 없이 이런 질문에도 답변을 해주는 것은 무리는 아니다. 마찬가지로 그 해의 운세를 보고 그 일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 풀이를 한다.

 

합격운, 승진운에 대해 묻는다면?

사실 사람들이 올해는 공무원 시험이나 무슨 자격시험에 합격하겠느냐? 아니면 이번에 승진발령이 있는데 자신이 승진이 되겠느냐고 묻지만? 경쟁에서는 경쟁자의 정보도 있어야 하니 답변은 안 되겠지만, 그 해의 운세가 모두 그 일간을 돕는 십성이면, 용기를 주는 것으로 풀이를 한다.

 

이혼에 대해 묻는다면

살며 부부가 다투는 건 어쩔 수 없는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다반사로 일어나는 일반적인 문제이다. 모든 것은 그 일간의 천성에 따른 성격심리 변화로 설명을 한다.

 

해괴한 말을 듣고 걱정하는 것이라면?

시중에는 정말 해괴한 사람들이 많다. 특히 무당이나 얼빵한 땡중들의 사기는 들어내 놓고 선량한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 ‘삼재’가 어떠니, 무슨 '살'이 있다고 하는데? 실제 사주풀이를, 허접한 곳이나 점집에 가면, 자신의 내일의 일도 모르면서, 있지도 않는 황당한 말로 사람을 바보 등신으로 취급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들은 정신병자처럼 헛소리로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아무 영향도 없는, 백호살이니, 삼재살이니, 귀문관살이니, 역마살이니, 도화살이니, 혹은 신기니, 자궁살이니, 칠성줄이니, 공망이니, 단명이니? 혹은 뭐가 어떠니 하면서, 온갖 헛소리로 겁을 주고는 결국 부적이나 굿을 하라고 유도한다. 이런 헛소리의 목적은 빤하다, 바로 저들이 노리는 돈벌이 수단이기 때문이다. 운명은 자기만이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으며, 아무도 자신을 대신해서 바꾸어줄 수 없음을 얘기해 주어야 한다. 선량하니 이런 사람을 속이는 말에도 걱정을 하고 묻는 것이니 그런 잘못된 사주풀이는 반드시 무시해도 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 사주상담 실제 사례

 

사주풀이는 직접 마주 보고 구두로 풀이해줄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메일로도 풀이해줄 수도 있다. 필자는 메일로 답변하기를 많이 권한다. 그것은 인터넷 메일은 기록으로 남기 때문에 들을 때 막연하게 들었던 것도 나중에 그 진의를 옳게 파악하고 자신을 추스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의 기억이라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직접 상담을 해도 풀이할 내용을 프린트해서 주고 같이 읽으면서 사주풀이를 해준다면 내방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사주풀이는 먼저 그 사람의 사주명식 즉 사주팔자 작성부터 시작하는 것이 첫 관문이다.

 

사례1 사주명식이 다음과 같이 작성이 되었다면?

사주명식(남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1) 사주 분석

사주명식(남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時柱

日柱

月柱

年柱

0

10

0

0

0

20

0

0

사주의 신강신약 점수가 30점/115점이니 신약사주로 판단한다.

신약하다는 것은 자기 주체성의 주장이 소극적인 사람이라고 풀이한다.

 

2) 천성 분석

천성은 일간이 壬水이니 宮의 성격분석에서 정리한 壬水의 천성을 설명해 주면 된다.

 

3) 인성 분석

십성 변환

時柱

日柱

月柱

年柱

대찬

재기

대찬

알찬

한비

아람

슬기

궁의 강약 검토

時柱

日柱

月柱

年柱

1

9

10

6

1

10

4

이 사주는 천간에서 정심궁(월간)의 배점이 높고, 지지에서 수신궁(월지)의 배점이 높고 년주에서 치국궁(년간)의 배점이 높으니, 그리고 일간 壬水가 陽의 오행이니, 이 사주는 전통주의자인 외각사통형의 인성유형으로 판단한다.

외각사통형은 전통주의자라는 것과 그리고 그 설명에 대해서는 외각사통형의 인성유형에서 찾아 요약해서 얘기해주면 된다. 필요하다면 각 궁의 설명까지 곁들여 해주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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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적성진로 분석

이 적성진로 분석도 인성유형에서 찾는 것이니, 이미 정리된 그 사람의 인성유형에 따른 내용을 요약해서 설명해 주면 된다. 직접 사주풀이를 해준다면 읽어주면서 상담해도 되고, 아니면 그대로 옮겨 기록으로 전달해주고 자신이 읽고 깨닫도록 얘기하면 된다. 물론 답변으로 모든 것이 선택이 되는 것은 아니니 보다 많은 자료는 관련 책자로 한 번 더 검토하도록 조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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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혼운 분석

결혼운은 대개 일지의 오행이 세운과 합이 되는 해에 많이 결혼을 한다. 그것은 자기 감정선이 닿는 해이기 때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남자의 경우는 자신의 경제적 안정이 될 수 있어야 가정을 꾸릴 수 있으니 이 점에 따라 많이 다르다. 위 사주라면 壬申일주생이라 庚子년에서 지지가 합이니 결혼운이 될 기미가 크다고 풀이를 할 수 있다. 혹은 여자는 월지 未가 충이 되는 해에도 많이 하는데, 이것은 대개 생활적 변화를 갖는 시기로 보고 판단하는 것인데, 대개 여자 사주에서는 적중률은 있으니 일지와 대비해서 얘기해도 된다. 그래서 여자라면 辛丑년도 해당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왜? 월지의 충은 사고적 논리성을 자극하는 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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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재물운 분석

대개 재물운이라는 것은 그냥 우연히 갖는 것은 아니라는 건 이해가 되겠지만, 대개 그 성격심리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봐야 한다. 재운은 일지를 보고 판단하는데, 일지가 알찬이나 대찬이 오면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한 사람이니 재물운을 만드는 성격이라 재물운이 좋다고 풀이를 하고, 슬기재기만 되어도 착실하고 재물에 대해 관심을 갖는 모습이니 재물운이 있다고 풀이를 해도 된다. 그러나 새나그나가 되거나 한비단비가 되면 재운을 만들 줄 모르는 사람으로 판단해야 한다.

이 사주는 일지가 한비이니 감정에 집착하는 성격이라 셈에 둔감하니 재물에 대한 집착하는 마음은 오히려 없는 사람으로 판단할 수 있으니 재물운에 대해서는 모으는 습성이 부족하여 이런 점을 먼저 개선해야 한다고 얘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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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관운 분석

관운은 사회적 활동능력, 혹은 마음자세로 보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대부분의 추명학에서는 관운을 벼슬로 풀이를 하는데? 그런 의미로 관운을 만든 것이 아니고, 만든 사람은 그 당시는 관료가 되는 길만이 출세하는 길이니, 그래서 그 사람의 인품 능력의 바로메타로 만든 것이라고 풀이를 해야 한다. 그래서 수신궁(월지)의 십성이 아람이나 우람이면 사회적 활동능력이 합리적이거나 원칙적이라 논리적 언행이 흐트러짐이 없으니 관운은 좋다고 풀이를 하면 된다. 이런 사람이 관료가 되어야 성공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대찬이나 알찬이 와도 좋은데? 이것은 관료는 우유부단함보다 과감해야 하고 실속이 있는 마음자세를 강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슬기재기가 오면 요령과 꾀만 피우는 사람으로 봐야 한다. 그러면 이런 점에 대해 항상 사고의 논리성을 따져가며 올곧은 언행을 하도록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면 된다.

이 사주의 월지는 아람이니 관료가 된다면 합리적으로 맡은 일을 논리적으로 잘 할 사람으로 보고 관운이 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여자라면 여자가 가정적으로 사고적 논리성이 좋다는 의미는 전업주부로서 반듯한 인품을 가진 사람이라 좋은 아내, 좋은 어머니가 되고 좋은 며느리가 되는 현모양처형이라고 풀이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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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강운 분석

건강은 사주팔자의 오행의 유무나 강약으로 판단을 하는데? 그 풀이는 간단하다. 사주에 水오행이 없거나 있어도 조열하면 신장, 방광이 안 좋고, 木오행이 약하면 간이 안 좋고, 金오행이 없거나 미약하면 폐와 장이 안 좋고, 土오행이 안 좋으면 위가 안 좋고 火오행이 미약하면 심장이 안 좋다고 풀이를 한다. 기초 입문에서 오행이 가르치는 오장(五臟)을 참고하면 된다. 이 사주는 水오행이 미약하고 조열한 모습이니, 신장, 방광, 폐, 장이 안 좋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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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운과 세운의 운세 분석

운세는 일주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년주에 미치는 영향으로 봐야 한다. 천간은 치국궁에 대한 영향이 되고 지지는 제가궁에 대한 영향으로 보면 된다. 마찬가지로 각 궁의 십성에 따라 그 영향을 설명하면 된다.

대운도 마찬가지다. 월간의 감각젃 성격심리의 여향이고, 월지의 수신궁의 사고적 성격심리의 영향을 설명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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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사주풀이 종합 정리

사주풀이 종합 정리는 질문 내용에 따라 다르나 대개 묻는 질문 내용에 따라 앞 설명대로 풀이를 하면 된다.

쓰고 보니 많이 부족함을 느낀다. 그러나 더 이상의 사주풀이는 오히려 진실이 아닌 것을 진실로 꾸미는 것으로 보여서 삭제했음을 이해해주기 바란다. 그러나 사주풀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은 이후 많은 학인들의 연구가 있었으면 한다. 다만 저 중국에서 건너온 추명학의 황당한 내용이 아닌 올바른 내용들이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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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활용방법

 

0; 자기 꿈을 구체화 하는 지혜로 삼기 위해.

인생은 삶이 목적이지만 꿈을 갖고 살아야 하는 것이며, 그 꿈은 하나의 목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자기 꿈을 갖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들이 많다. 작은 목표라도 좋다. 자기 목표를 갖고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목표는 항상 단기적 계단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책이 자신의 그 꿈을 찾을 수 있는 시발점을 갖게 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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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자기 인성을 이해하고 자기 인성을 다스리기 위해.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그 인성을 갖고 산다. 그래서 자신의 성격적 장점과 단점을 알고 살아야 한다는 의미다. 자기를 모르면서 세상을 사는 것만큼 힘들게 사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사주팔자만으로는 그 인성의 특성이 선한지 악한지는 알 수가 없다. 또한 그 사람이 얼마나 영리한지? 그 지능지수도 알 수가 없다. 인성은 그 사람의 행복에 관한 이야기일 뿐, 부귀공명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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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자기 인생의 진로를 찾기 위해.

진로는 참 다양하다. 저 방대한 진로를 모두 욕심낼 수도 없는 일고 더구나 남의 뒤를 따라가는 인생을 살아서는 안 된다. 그리고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는 이 말뜻을 이해할 때, 자기 행복이 쉽게 찾아온다는 말은 새기고 들어야 한다. 잘못된 선택으로 왜 그러한지도 모르는 힘든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은 참으로 억울한 일이다. 사주인성 명리학은 자기 인성에 맞는 일을 찾게 함으로써 자기 인생의 올바른 진로를 알게 되어 매사 자신감, 행복감을 갖게 하여 그래서 언제나 행복한 인생을 살도록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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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자기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연출하기 위해.

인생은 뜰 앞에 자신이 심고 싶은 씨앗 한 알을 심고 그리고 그 꽃이 피도록 관심을 갖고 사는 것이어야 한다. 말하자면 인생은 자기 인성을 알고 자기 인성에 따라 자기 나름으로 스스로 연출하고 살아야 더 흥미롭고 좋다는 뜻이다.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고 꿈꾸며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래서 미래를 꿈꾸고 만들고자 한다면 자신의 인성을 알아야 자기 자신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미래를 설명해주고 그리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적성진로를 찾아주는 상담가로서 이 책을 공부한다면?

남은 인생 당당하고 떳떳한 보람 있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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