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柱人性 命理硏究所

010-3054-7776

사주인성명리학

theFourPillars of

HumanNature

20년 임상으로 개발한 명리 자료입니다.

제1장 기초입문

제2장 인성(人性)이란?

제3장 궁이론

제4장 인성의유형찾기

제5장 인성의유형해설

제6장 적성과 진로

제7장 궁합

제8장 명운 해설

제9장 정리하면서

 

 

 

無爲自然

上善若水

萬事亨通

 

 

제7장 명운 해설

 

1.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그 사람의 천성적 성격과 인성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일간 주체궁의 오행에 따른 그 천성과 사주팔자에 나타난 성격심리에 따른 해당 인성유형을 보고 알 수 있다.

-

◈ 그 사람이 사회적 적응력이 좋은 사람임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월지 수신궁의 십성을 보고 판단한다.

월지가 아람이나 우람이 되면 사고적 논리성이 엄격한 원칙주의자나 합리주의자가 되어 자신의 절제로 공익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 되어 공적인 사회생활을 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대찬이나 알이 되어도 조직을 이끌고 나가는 통제력이 강한 사람으로 풀이할 수 있다. 그러나 한비단비가 되면 의존심만 많아지니 사회생활이 안정적이 되지 못한다. 또 새나그나가 되면 자신의 안일을 먼저 생각하니 사회생활은 많이 힘들어진다. 특히 십성이 슬기재기가 되면 조직생활은 제 마음 대로라 얽매이는 것을 매우 견디기 힘들어 하는 사람이 된다.

-

◈ 그 사람이 영특한 사람임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월간 정심궁의 십성을 보고 판단한다.

월간 정심궁에 십성이 슬기 재기가 되면 감각적 인식력이 좋아 현실감각이 뛰어난 사람이 된다. 만일 새나그나가 되어도 자기 주관적 주장이 뚜렷해 무난한 사람이 된다. 그리고 대찬이나 알찬이 되어도 알고자 하는 욕심이 많아져 긍정적으로 봐도 된다. 그러나 우람이나 아람이 되면 소위 원칙 찾다가 제 소견을 말도 못하는 사람이 되어 서툰 사람이 된다. 더구나 십성이 한비단비가 되면 글을 모르는 문맹자와 같이 뒤퉁스런 억지 주장만 하는 사람이라고 봐야 한다.

-

◈ 그 사람이 미래를 보는 창의적 능력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시간 격물궁의 십성을 보고 판단한다.

시간 격물궁의 십성이 한비 단비가 되면 직관적 감각이 좋아서 남들이 보지 않는 것을 보는 직감이 발달한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만일 우람이나 아람이 되면 그 직관적 감각은 어떤 원칙에서 보기 때문에 생각에서 대상을 다소 넓게 보는 여유는 갖는 사람이 된다. 그리고 새나그나가 되면 사고가 자기 주관적이라 그

슬기재기가 되면 직관은 독선적이 되어 자기 사고에 빠져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이 된다. 십성이 대찬이나 알찬이 되면 창의적 능력은 오히려 현실적 이익추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되어 그 창의적 능력은 부족하게 된다.

-

◈ 그 사람의 긍정적 예지력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시지 치지궁의 십성을 보고 판단한다.

시지 치지궁의 십성이 재기슬기가 되면 긍정적 예지력이 좋아서 매사 긍정적 사고를 하고 행동하는 예지력이 좋은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만일 새나그나가 되면 예지적 판단력은 주관적이 되지만 자기 지식의 범위 내에서는 옳게 본다고 봐도 된다. 그러나 십성이 단비한비가 되면 매사 집착하는 마음으로 사물을 보기 때문에 사물을 보는 긍정적 예지력은 부족한 사람이 된다. 그리고 우람이나 아람이 되면 우물 안 개구리처럼 자기 생각에서 벗어나지를 못하는 사람이 된다.

-

◈ 그 사람이 부유하게 됨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일지 성의궁의 십성을 보고 판단한다.

일지 성의궁의 십성이 알찬이나 대찬이 되면 매사 계산적이고 착실하여 갖고자 하는 욕심이 많은 사람이 되어서 재물을 가지려는 심리가 강한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만일 슬기재기가 되면 상당히 부산하게 자기 몫을 챙기는 사람이 되어 삶의 형편은 넉넉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십성이 새나그나가 되면 또 하나의 자신이 되기 때문에 낭비적 생활습관으로 재물을 쓰는 생각만 할 뿐, 모을 줄 모르는 사람이 된다. 그리고 한비단비가 되면

-

◈ 그 사람이 다정다감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년지의 제가궁의 십성을 보고 판단한다.

년지 제가궁의 십성이 단비한비가 되면 마음이 다정다감하게 되어 매사가 여유가 있게 된다. 그래서 항상 조급하지 않고 부드러운 마음으로 상대를 이해하기 때문이다. 만일 우람이나 아람이 되면 부드러운 면은 없어도 항상 원칙에 벗어난 짓은 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흠은 없다. 그러나 십성이 대찬이나 알찬이 되면 독선적 자기 생각으로 상대를 이해하는 이해력이 부족한 사람이니 주위 사람들로부터 눈총을 받는 사람이 된다.

-

◈ 그 사람이 당찬 기상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년간의 치국궁의 십성을 보고 판단한다.

년간 치국궁의 십성이 대찬이나 알찬이 되면 매사 강한 통제력을 발휘하여 무슨 일이고 완결을 주장하고 조직 결성을 강하게 잘 하기 때문이다. 만일 슬기재기가 되면 권위적인 태도보다도 설득한 자세가 되어 조직은 잘 이끌고 가는 사람이 된다. 그러나 십성이 새나그나가 되면 자기 주관적 언행으로 매사 독선적 언행을 하는 사람이 되어 안정을 갖지 못하게 된다.

-

◈ 운의 영향은 사주의 신강 신약에 따라 십성의 작용이 다르다.

성격은 그 십성에 따라 나타나지만 그 십성이 사주 일간에 기구신의 역할을 하는 오행이라면 그 성격작용은 다소 부정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풀이를 해야 하고, 용희신의 역할을 하는 십성이라면 그 성격은 다소 긍정적으로 나타난다고 풀이를 해야 한다.

-

◈ 대운과 세운의 영향

대운의 영향은 감각적 성격심리와 사고적 성격심리에 영향을 미친다.

연운의 영향은 인지적 성격심리와 통제적 성격심리에 영향을 미친다.

대운이 가령 壬申대운이라면 연운이 丁酉년은 통제적 태도는 일간이 壬水라면 십성이 알찬이 되니 늘 자신을 잃지 않고 항상 당당하게 세상을 살아갈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해는 별로 탈이 없이 무난한 해를 보낸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제가궁의 십성이 酉金은 단비가 되니 항상 다정감한 마음으로 사람들과 인연을 엮을 것이니 마음의 갈등도 적은 평안한 해를 보낸다고 볼 수 있다.

 

사주명식(여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위 사주에 대운이 丙辰년이면 정심궁은 丙은 우람이 되고 辰은 한비가 된다. 그러면 丙辰대운의 10년 기간 동안은, 월간 정심궁의 현실 감각적 성격심리는 우람이 되어 원칙만을 주장하는 성격심리를 나타낼 것이고, 수신궁은 한비가 되어 사고적 성격심리는 집착하는 성격심리를 나타낼 것이다.

또 연운이 丁酉라고 하면 이 사주에는 丁은 아람이 되고 酉는 그나가 된다. 그러면 년간 丁酉년 1년은, 년간 치국궁의 통제적 태도는 아람이 되어 합리적 태도를 취하는 해가 되고, 제가궁의 인지적 태도는 그나가 되어 경쟁적 태도를 취하는 해가 된다.

그 다음 해의 연운이 戊戌년은 어떨까? 戊土는 한비가 되니 통제적 태도는 집착하는 심리가 되고, 戌土도 한비이니, 인지적 태도도 집착하는 심리가 된다.

 

Copyrightⓒsajusalon.com by aman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