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柱人性 命理硏究所

010-3054-7776

사주인성명리학

theFourPillars of

HumanNature

20년 임상으로 개발한 학문

입니다.

제1장 기초입문

제2장 인성(人性)이란?

제3장 궁이론

제4장 인성의유형찾기

제5장 인성의유형해설

제6장 적성과 진로

제7장 궁합

제8장 명운 해설

제9장 정리하면서

 

 

 

無爲自然

上善若水

萬事亨通

 

 

사주인성명리학

머리말

사주인성명리학은, 사주팔자 속의 인성을 옳게 알고, 그 인성을 계발하고, 그래서 자신이 바라는 인생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명리에 대한 하나의 방편으로,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가게 하는 학문이라는 점이고 그리고 자신의 인생경주에서 자신이 그 환경적 조건이 열악하다고 해도, 어떤 자세로 인생의 마라톤을 해야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가를 그 길을 찾아가게 하는, 인간의 성격심리에 대한 연구가 아니고 사주팔자에 숨어있는 그 사람의 미래를 바르게 계획하고 살도록 하게 하려고 연구개발한 학문이다. 인성 즉 성격심리에 관한 모든 설명 인용은, 칼 구스타프 융이 설명한 성격심리학을 참고해서 재구성한 것이다.

사주인성 명리학은 그 내용이 쉽다. 먼저 사주팔자를 작성하는 기초 입문이 있고, 그리고 인성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한 심리학자들의 일반적인 성격심리에 대한 설명이 있다. 그리고 보다 중요한 것은 사주팔자로 그 사람의 인성유형을 찾는 방법이 있음이다. 오늘 날 심리학자들은 MBTI라는 적성 검사 테스트로 그 사람의 인성유형을 찾지만 이것을 대신해서 사주팔자로 그 사람의 인성유형을 찾는 학문이 바로 사주인성 명리학이라는 것이다. 적성진로 때문에 MBTI라는 도구로 인성을 찾는 방법이 완벽한 방법이라고는 말 할 수 없다는 점에는 동감하리라 생각한다. 적성검사지에 임하는 사람들의 입장, 그 사람이 처한 환경에 따라 그 답변점검표는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못된 판단도 있을 것으로 본다. 사주인성 명리학으로 인성을 찾는 방법은 이 어려움을 개선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찾아낸 것이다. 사주팔자로 인성을 찾는 방법은 자신이 모르는 내면의 모습으로 찾는 방법이다. 방법의 현격한 차이가 있다면? 사주팔자라는 그 사람의 천성으로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면, 오히려 서로를 참고한다면 바른 인성 찾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동안 맥락도 없이, 나는 어떤 인성유형의 사람일까? 하고, MBTI라는 적성검사로 인성을 테스트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인성유형을 결정하는 것에도 확실한 답변은 안 된다는 점에서는 부정을 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렇게 작성된 검사지로, 너는 이런 인성을 가졌다는 점에도 상당한 오류가 따른다고 봐야 한다. 이에 대한 상세한 토론은 생략한다. 어느 방법이든지 서로 보완하는 관계로 활용한다면 서로 상생하는 길은 되리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대상 독자

이 책의 대상 독자는 자신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여기에는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이고,

자녀들의 성공과 장래를 걱정하는 부모님들이고,

학생들의 진로를 위해 고민하는 선생님들이고,

진로를 지도하는 상담가들이고,

진로에 대한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이고,

자기 운명에 대해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고,

그리고 자기도 믿지 않는, 허황된 사주 명리학에 빠져 헤매는 모든 역술인들이다.

--------------------------------------------------------------------------------------------------

제1장 기초입문

1. 음양과 오행

◈ 陰陽

주역(周易)의 계사전(繫辭傳)에 보면, "우주 삼라만상에는 음(陰)과 양(陽)이라는 서로 다른 두 기운이 있어, 이 둘이 서로 대립하면서 일으키는 작용으로 인해 온 세상이 이렇게 무궁무진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음양(陰陽)을 우주자연의 조화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태극(太極)에서 음양(陰陽)이 나오고 음양(陰陽)에서 五行이 나왔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것은 모든 것이 동시적이다. 음(陰)과 양(陽)은 나누어져 있지 않다. 음양학(陰陽學)의 기본적 토대가 음(陰) 속에 양(陽)이 있고 양(陽) 속에 음(陰)이 있다고 봐야 하는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얘기한다면, 성장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기(氣)의 모습을 양(陽)이라 하고, 소멸하고자 하는 수동적인 질(質)의 모습을 음(陰)이라 정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동정(動靜)으로 볼 때, 동(動)하려는 기운은 양(陽)으로, 정(靜)하려는 기운은 음(陰)으로 정의했을 뿐이다. 또 계절로 볼 때는 양난한 계절인 봄과 여름은 성장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기(氣)의 모습을 보여주니 양(陽)의 계절로 정의하고, 가을과 겨울은 소멸하고자 하는 수동적인 질(質)의 모습을 보여주니 음(陰)의 계절이라고 정의한다는 것일 뿐이다.

그런데 그 동안 음양(陰陽)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한 고서의 내용을 보면, 남자는 양, 여자는 음, 해는 양, 달은 음, 수컷은 양, 암컷은 음, 낮은 양, 밤은 음, 등등의 이런 예는 음양(陰陽)을 설명하기 위한 대비일 뿐, 실제는 적절한 비유가 되지 못한다.

◈ 五行

五行은 질서를 유지하고 만드는 힘이 아니고 질서에 대한 정보다. 그래서 五行을 유지하고 서로 조화를 이루게 하는 힘은 기(氣)를 넘어 행동을 수반한 인식이라고 봐야 한다.

자연은 춘하추동 사계절(四季節)에 따라 다섯 개의 기운이 끊임없이 유행(流行)하는데, 음양(陰陽)이 봄에는 木의 기운이 성장, 소멸하고, 여름에는 火의 기운이 성장, 소멸하고, 네 계절의 끝자락에서는 土의 기운이 성장, 소멸하고, 가을에는 金의 기운이 성장, 소멸하고, 겨울에는 水의 기운이 성장, 소멸한다. 말하자면 木, 火, 土, 金, 水 라는 이 다섯을 오행이라 명명한 것이며, 이를 다시 구체적으로 정리한다면,

ㅇ: 봄의 木기운은 寅, 卯의 시기가 되며, 이 시기에는 甲, 乙의 木기운이 흐른다는 정보다.

ㅇ: 여름의 火기운은 巳, 午의 시기가 되며, 이 시기에는 丙, 丁의 火기운이 흐른다는 정보다.

ㅇ: 각 계절의 끝인 土기운은 辰, 未, 戌, 丑의 시기가 되며, 辰, 戌의 시기에는 戊의 土기운이 丑, 未의 시기에는 己의 土기운이 흐른다는 정보다.

ㅇ: 가을의 金기운은 申, 酉의 시기가 되며, 이 시기에는 庚, 辛의 金기운이 흐른다는 정보다.

ㅇ: 겨울의 水기운은 亥, 子의 시기가 되며 이 시기에는 壬, 癸의 水기운이 흐른다는 정보다.

이것은 天干의 기운에서 ‘甲, 丙, 戊, 庚, 壬’은 밖으로 뻗어나가려는 陽의 氣라는 정보고, ‘乙, 丁, 己, 辛, 癸’는 충만하여 소멸하려는 陰의 質이 된다는 정보다.

 

< 오행의 상생 >

木生火 : 木은 火를 생하는 기운이다.

火生土 : 火는 土를 생하는 기운이다.

土生金 : 土는 金을 생하는 기운이다.

金生水 : 金은 水를 생하는 기운이다.

水生木 : 水는 木을 생하는 기운이다.

 

< 오행의 상극 >

金剋木 : 金은 木을 극하는 기운이다.

木剋土 : 木은 土를 극하는 기운이다.

土剋水 : 土는 水를 극하는 기운이다.

水剋火 : 水는 火를 극하는 기운이다.

火剋金 : 火는 金을 극하는 기운이다.

 

< 오행의 속성 >

여름

四季끝

가을

겨울

(나아감)

(오름)

(머뭄)

退(물러남)

(낮춤)

(밀어붙임)

(들어올림)

(남음)

(이끔)

(누름)

(빨아들임)

(흩어짐)

(온화함)

(내쉼)

(일치함)

(성냄)

(기뻐함)

(생각함)

(슬퍼함)

(두려워함)

(어진마음)

(예스러움)

(믿음)

(의리)

(지혜로움)

(간)

心臟,心包(심장·심포)

脾臟(비장)

(폐)

腎臟(신장)

(담)

小腸,三焦(소장·삼초)

(위)

大腸(대장)

膀胱(방광)

 

2. 천간과 지지

 

◈ 천간(天干)

木, 火, 土, 金, 水 라는 다섯 오행이, 그 氣의 동정(動靜)에 따라 그리고 오행의 氣가 하늘에서 유행(流行)하는 고로 그 이치에 따라 天干이라고 하고 그리고 그 숫자가 10개로 나누었기에 十干이 된 것이다.

< 天干 >

천간

음양

오행

0: 甲木

甲木은 봄에 초목의 씨앗이 땅속에서 껍질을 터뜨리고 밖으로 나오는 처음의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앞이 되기 때문에, 陽의 氣가 된다.

0: 乙木

乙木은 싹이 튼 후 아름드리나무로 다 자란 나무가 된 그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뒤가 되기 때문에, 陰의 氣가 된다.

0: 丙火

丙火는 처음의 작은 불씨로 시작하는 따뜻한 기운으로, 처음의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우선하기 때문에, 陽의 氣가 된다.

0: 丁火

丁火는 처음의 작은 불씨가 크게 되어 큰불이 된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뒤가 되기 때문에, 陰의 氣가 된다.

0: 戊土

戊土는 작은 흙덩이가 모이는 처음의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우선하기 때문에, 陽의 氣가 된다.

0: 己土

己土는 처음의 작은 흙덩이가 모여 큰 흙덩이가 된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뒤가 되기 때문에, 陰의 氣가 된다.

0: 庚金

庚金은 작은 쇠나 돌이 모이는 처음의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우선하기 때문에, 陽의 氣가 된다.

0: 辛金

辛金은 작은 쇠나 돌이 크게 이룬 그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뒤가 되기 때문에, 陰의 氣가 된다.

0: 壬水

壬水는 샘물이 생기는 처음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우선하기 때문에, 陽의 氣가 된다.

0: 癸水

癸水는 큰물, 강물, 바닷물을 이룬 氣를 상징한 것으로, 시간상 뒤가 되기 때문에, 陰의 氣가 된다.

 

< 천간의 합 >

甲木과 己土는 일간에서는 서로 합(다정함)으로 본다.

乙木과 庚金은 일간에서는 서로 합(다정함)으로 본다.

丙火와 辛金은 일간에서는 서로 합(다정함)으로 본다.

丁火와 壬水는 일간에서는 서로 합(다정함)으로 본다.

戊土와 癸水는 일간에서는 서로 합(다정함)으로 본다.

< 천간의 충 >

甲木과 庚金, 甲木과 戊土는 일간에서는 서로 충(갈등)으로 본다.

乙木과 辛金, 乙木과 己土는 일간에서는 서로 충(갈등)으로 본다.

丙火와 壬水, 丙火와 庚金은 일간에서는 서로 충(갈등)으로 본다.

丁火와 癸水, 丁火와 辛金은 일간에서는 서로 충(갈등)으로 본다.

戊土와 甲木, 戊土와 壬水는 일간에서는 서로 충(갈등)으로 본다.

 

◈ 지지(地支)

 

< 十二地支 >

12지

음양별

오행별

월별(음)

11

12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

四時별

支는 가지(枝)를 말하며 12지지(地支)는 오행의 氣가 사계절(四時)에 유행하는 질서를 말한 것이다. 1년으로 말하면 12개월이 되고 하루로 말한다면 12등분의 時를 말한 것이다.

天干

--

地支

 

천간과 지지를 다음과 같이 조합하면 六十甲子가 된다.

◈ 六十甲子

甲子

甲戌

甲申

甲午

甲辰

甲寅

乙丑

乙亥

乙酉

乙未

乙巳

乙卯

丙寅

丙子

丙戌

丙申

丙午

丙辰

丁卯

丁丑

丁亥

丁酉

丁未

丁巳

戊辰

戊寅

戊子

戊戌

戊申

戊午

己巳

己卯

己丑

己亥

己酉

己未

庚午

庚辰

庚寅

庚子

庚戌

庚申

辛未

辛巳

辛卯

辛丑

辛亥

辛酉

壬申

壬午

壬辰

壬寅

壬子

壬戌

癸酉

癸未

癸巳

癸卯

癸丑

癸亥

 

 

3. 절기(節氣)

사주(四柱) 네 기둥을 세우는 데는 태양력에 따른 절기(節氣)를 기준으로 한다. 가령 한 해가 바뀌는 절기(節氣)는 입춘(立春)이므로 어떤 사람이 (양)2월5일 태어났다 하더라도 그 해의 입춘(立春)이 (양)2월7일이라면, 아직 입춘(立春)이 안 되었으므로 전월의 12월인 丑월로 기록해야 한다. 그러나 만일 그해의 입춘(立春)이 2월4일이라면, 입춘(立春)을 지난 후가 되니 그 해의 1월인 寅월로 기록해야 한다.

< 12절기(節氣)에 따른 월건표(月建表) >

월별

(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2節氣

24節氣

滿

 

0: 입춘(立春) : 입춘은 대한(大寒)과 우수(雨水) 사이에 있는 음력(陰曆) 정월(正月) 절기로 양력으로는 2월 4일경이다.

0: 우수(雨水) : 우수는 입춘(立春)과 경칩(驚蟄) 사이에 있는 음력 정월 중기(中氣)로 양력(陽曆)으로는 2월 19일경이다.

0: 경칩(驚蟄) : 경칩은 우수(雨水)와 춘분(春分) 사이에 있는 음력(陰曆) 2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3월 6일경이다.

0: 춘분(春分) 춘분은 경칩(驚蟄)과 청명(淸明) 사이에 있는 음력 2월 중기(中氣)로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지며 양력으로는 3월 21일경이다.

0: 청명(淸明) : 청명은 춘분(春分)과 곡우(穀雨) 사이에 있는 음력 3월 절기로 양력으로는 4월 5일경이다.

0: 곡우(穀雨) : 곡우는 청명(淸明)과 입하(立夏) 사이에 있는 음력 3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4월 20일 경이다.

0: 입하(立夏) : 입하는 곡우(穀雨)와 소만(小滿) 사이에 있는 음력 4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5월 6일경이다.

0: 소만(小滿) : 소만은 입하(立夏)와 망종(芒種) 사이에 있는 음력 4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5월 21일경이다.

0: 망종(芒種) : 망종은 소만(小滿)과 하지(夏至) 사이에 있는 음력(陰曆) 5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6월 6일경이다.

0: 하지(夏至) : 하지는 망종(芒種)과 소서(小暑)사이에 있는 음력 5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6월 22일경이다.

0: 소서(小暑) : 소서(小暑)는 하지(夏至)와 대서(大暑) 사이에 있는 음력 6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7월 7일경이다.

0: 대서(大暑) : 대서는 소서(小暑)와 입추(立秋) 사이에 있는 음력 6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7월 23일경이다.

0: 입추(立秋) : 입추는 대서(大暑)와 처서(處暑) 사이에 있는 음력(陰曆) 7월 절기(節氣)로 양력(陽曆)으로는 8월 8일경이다.

0: 처서(處暑) : 처서는 입추(立秋)와 백로(白露) 사이에 있는 음력 7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8월 23일경이다.

0: 백로(白露) : 백로는 처서(處暑)와 추분(秋分) 사이에 있는 음력 8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9월 8일경이다.

0: 추분(秋分) : 추분은 백로(白露)와 한로(寒露) 사이에 있는 음력 8월 중기(中氣)로 춘분과 함께 밤낮의 길이가 같고 양력으로는 9월 23일경이다.

0: 한로(寒露) : 한로는 추분(秋分)과 상강(霜降) 사이에 있는 음력 9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10월 9일경이다.

0: 상강(霜降) : 상강은 한로(寒露)와 입동(立冬) 사이에 있는 음력 9월 중기(中氣)로 태양이 양력으로는 10월 24일경이다. ∎ 입동(立冬) : 입동은 상강(霜降)과 소설(小雪) 사이에 있는 음력 10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11월 8일경이다.

0: 소설(小雪) : 소설은 입동(立冬)과 대설(大雪) 사이에 있는 음력 10월 중절(中氣)로 양력으로는 11월 23일경이다.

0: 대설(大雪) : 대설은 소설(小雪)과 동지(冬至) 사이에 있는 음력 11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12월 7일경이다.

0: 동지(冬至) : 동지는 대설(大雪)과 소한(小寒) 사이에 있는 음력 11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12월 22일경이다.

0: 소한(小寒) : 소한은 동지(冬至)와 대한(大寒) 사이에 있는 음력 12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1월 6일경이다.

0: 대한(大寒) : 대한은 소한(小寒)과 입춘(立春) 사이에 있는 음력 12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1월 21일경이다.

 

 

4. 사주팔자

 

1) 사주팔자란?

사주팔자는 태어날 때의 年, 月, 日, 時를 만세력(萬歲曆)을 보고 작성한 기록이다. 만세력(萬歲曆)은 양력과 음력을 비롯해서, 天干(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10개와 地支(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12개의 조합으로 만든 60갑자의 순환을 기록한 책력(冊曆)이다. 이 책력은, 天干은 태양인 甲과 태양계의 아홉 행성의 이동을 보고 만들었고, 地支는 달이 12번 차고 기우는 것을 생각하고 만들었다. 그래서 사주팔자가 태양과 달이, 우주의 어떤 위치에 있을 때 태어난 기록이 되기에, 그 사람이 태어날 때, 우주의 한 시점에서 받은 생노병사에 대한 기운(氣運)의 정보라고 말하는 것이고, 나아가 그 사람의 부귀공명을 만드는 인성(人性)의 정보라고 말하는 것이다.

 

2) 사주팔자 작성 요령

0: 사례1

남자: 1979년 (양)1월26일 서울에서 20시41분에 태어났다면? 태어난 시간은 20시 6분쯤으로 봐야 한다. 그것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은 일본 동경 시간을 표준으로 쓰는 시간이라, 우리나라 서울 기준의 실제 시간과 비교하면, 서울에서는 대략 35분 정도 빠른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어난 시간은 20시 6분쯤으로 봐야 한다. 그리고 태어난 달은 1월 26일 20시 6분이 되면 이때는 입춘 전이니 乙丑월이 된다. 그리고 태어난 날은 책력에 따라 癸巳일이 되고, 또 태어난 시간이 20시 6분경이니 戌시가 되며, 태어난 날이 癸일이니 태어난 시는 壬戌시가 된다. 그러면 사주팔자는 다음이 된다.

사주명식(남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0: 사례2

여자: 1982년(양) 9월11일 5時시에 부산에서 태어났다면, 실제 태어난 시간은 새벽 4시 35분으로 봐야 한다. 그것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은 일본 동경 시간을 표준으로 쓰는 시간이라, 부산 기준의 실제 시간과 비교하면, 대략 25분 정도 빠른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어난 시간은 새벽 4시 35분쯤으로 봐야 한다. 태어난 달은 己酉월이 된다. 그리고 태어난 날은 丁酉일이 되고, 또 태어난 시간이 새벽 4시25분경이니 寅시가 되며, 태어난 날이 丁일이니 태어난 시는 壬寅시가 된다. 그러면 사주팔자는 다음이 된다.

사주명식(여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0: 사례3

남자: 1982년(양) 2월23일 14시30분경 부산에서 태어났다면, 실제 태어난 시간은 14시 5분으로 봐야 한다. 그것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은 일본 동경 시간을 표준으로 쓰는 시간이라, 부산 기준의 실제 시간과 비교하면, 대략 25분 정도 빠른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어난 시간은 14시 5분쯤으로 봐야 한다. 태어난 달은 壬寅월이 된다. 그리고 태어난 날은 丁丑일이 되고, 또 태어난 시간이 14시 5분경이니 未시가 되며, 태어난 날이 丁일이니 태어난 시는 丁未시가 된다. 그러면 사주팔자는 다음이 된다.

사주명식(남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0: 사례4

남자: 2011년(양) 8월9일 10시48분경 부산에서 태어났다면,

실제 태어난 시간은 10시 23분으로 봐야 한다. 그것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은 일본 동경 시간을 표준으로 쓰는 시간이라, 부산 기준의 실제 시간과 비교하면, 대략 25분 정도 빠른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어난 시간은 10시 23분쯤으로 봐야 한다. 태어난 달은 丙申월이 된다. 그리고 태어난 날은 丙申일이 되고, 또 태어난 시간이 10시 23분경이니 巳시가 되며, 태어난 날이 丙일이니 태어난 시는 癸巳시가 된다. 그러면 사주팔자는 다음이 된다.

사주명식(남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0: 사례5

남자: 2010년(양) 11월5일 14시00분경 인천에서 태어났다면, 실제 태어난 시간은 13시 20분으로 봐야 한다. 그것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은 일본 동경 시간을 표준으로 쓰는 시간이라, 부산 기준의 실제 시간과 비교하면, 대략 35분 정도 빠른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어난 시간은 13시 20분쯤으로 봐야 한다. 태어난 달은 丙戌월이 된다. 그리고 태어난 날은 己未일이 되고, 또 태어난 시간이 13시 20분경이니 未시가 되며, 태어난 날이 己일이니 태어난 시는 辛未시가 된다. 그러면 사주팔자는 다음이 된다.

사주명식(남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3) 사주의 신강, 신약의 판단

사주의 강약을, 강을 3단계, 약을 3단계로 나누어서 관찰한다. 그러나 상세하게 단계를 나눈 것은 그 사주의 주체성의 강약을 알기 위해서다. 신강, 신약을 구분하는 배점기준은 각 항목의 일간에 미치는 영향력에 따라 숫자로 배점한 표다. 이 배점 기준은 각 궁이 일간에 주는 영향력에 대한 무게로 참고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태어난 달은 계절의 중요성으로 30점을 그리고 일지는 자기 환경의 바탕이니 그 영향력으로 20점을 태어난 시는 그 날 기운의 중요한 시간으로 15점을 두고 배점한 것이다. 이렇게 헤서 총점은 115점이 된다. 각 궁의 그 오행이 이 수치 정도로 일간에 영향을 준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는 마치 한난의 기준이 온도가 몇 도에서부터 춥다, 아니면 몇 도에서부터 덥다는 수치와 같은 의미다. 말하자면 춥고 더운 그 구분 숫자는 두부 자르듯이 딱 잘라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그 경계라고 보면 된다.

< 사주 강약 배점 기준 >

時柱

日柱

月柱

年柱

10

10

10

10

15

20

30

10

 

0: 90점 이상은 최강, 89점~76점은 중강, 75점~60점을 소강으로 그리고 60점 이하가 되는 59점~45점을 신약으로, 44점~31점을 중약으로, 30점 이하를 최약 사주로 분류한다.

 

▶ 사주 신강, 신약 계량실습

강약 계량실습1

 

사주 명식

時柱

日柱

月柱

年柱

강약 배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10

10

0

10

15

0

30

10

일간 癸水를 생하는 오행인 金오행이나 水오행이면, 각 위치에 따라 배점을 확인해서 기록하고 다른 오행이면 0 점으로 기록한다. 그렇게 해서 배점표에 따라 배점한 것을 합한 점수로 신강, 신약을 가늠한다.

이 사주는 배점합이 <85/115>가 되니 중강의 신강한 사주로 판단한다.

 

                                                     강약 계량실습2

사주 명식

時柱

日柱

月柱

年柱

강약 배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0

10

0

10

0

0

30

0

일간 丙火를 생하는 오행인 木오행이나 火오행이면, 각 위치에 따라 배점을 확인해서 기록하고 다른 오행이면 0 점으로 기록한다. 이 사주는 배점합이 <50/115>이 되니 신약 사주로 풀이한다.

 

강약 계량실습3

사주 명식

時柱

日柱

月柱

年柱

강약 배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0

10

0

0

0

0

30

10

일간 癸水를 생하는 오행인 金오행이나 水오행이면, 각 위치에 따라 배점을 확인해서 기록하고 다른 오행이면 0 점으로 기록한다. 그렇게 해서 배점표에 따라 배점한 것을 합한 점수로 신강, 신약을 가늠한다.

이 사주는 배점합이 <50/115>이 되니 신약사주로 풀이를 한다.

 

                                                  강약 계량실습4

사주 명식

時柱

日柱

月柱

年柱

강약 배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10

10

0

0

15

20

30

10

일간 戊土를 생하는 오행인 火오행이나 土오행이면, 각 위치에 따라 배점을 확인해서 기록하고 다른 오행이면 0 점으로 기록한다. 그렇게 해서 배점표에 따라 배점한 것을 합한 점수로 신강, 신약을 가늠한다. 이 사주는 배점합이 <95/115>가 되니 사주는 최강 사주로 풀이한다.

 

                                                  강약 계량실습5

사주 명식

時柱

日柱

月柱

年柱

강약 배점

時柱

日柱

月柱

年柱

0

10

0

10

0

20

30

0

일간 壬水를 생하는 오행인 金오행이나 水오행이면, 각 위치에 따라 배점을 확인해서 기록하고 다른 오행이면 0 점으로 기록한다. 그렇게 해서 배점표에 따라 배점한 것을 합한 점수로 신강, 신약을 가늠한다. 이 사주는 배점합이 <70/115>가 되니 사주는 신강 사주로 풀이한다.

 

▶ 사주의 신강, 신약의 이해

0: 90점 이상의 최강사주가 되면, 투쟁심이 강하고 얽매임을 싫어한다. 자제력이 약하며 자기보다 약한 사람에게 강하게 반응한다.

0: 89점~76점의 중강사주가 되면, 천성이 명백하고 도량이 크다. 매사 순리에 따르려고 한다. 즐겁게 살려고 하며 다정다감하며 매사 의심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으며 질서 있고 정돈하고 옳고 그름을 분명히 한다.

0: 75점~60점의 소강사주가 되면, 심성이 부드럽고 항상 배려하는 마음으로 인간관계는 친화적이 된다.

0: 59점~45점의 신약사주가 되면, 상대의 감정에 쉽게 동조하고 교우관계는 다소 부족하며 허례허식이 많다.

0: 44점~31점을 중약사주가 되면, 태만하고 근기(根氣)가 부족하며 허례행위를 한다. 또 닥친 일에는 우유부단하다. 그래서 결단력이 부족하다.

0: 30점 이하의 최약 사주가 되면, 자기 소신이 미약한 성품을 가진 사람으로 볼 수 있지만 그러나 역설적으로 성품이 원만한 사람들이 많다.

 

 

5. 십성(十星)

 

1) 십성의 의미

사주인성 명리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점은 십성에 대한 설명이다. 십성은 사주팔자의 日干을 기준으로, 十干을 서로 대조하여 五行의 상생 상극에 따른 10가지 경우를 대비해서 이름 붙인 것으로, 이것은 五行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대체 용어로 봐야 한다.

다시 말해서 日干에 따라 그 사람의 천성은 달라도 그 사람이 삶에 적응하며 보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은 각 宮(Frame)의 십성의 반응이라고 봐야 한다. 말하자면 그 반응은 어떤 십성이 자리하고 있느냐에 따라 개개인의 성격심리는 차이가 나게 된다.

먼저 십성 명칭부터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다.

甲이 甲을 만나고, 乙이 乙을 만나고, 丙이 丙을 만나고, 丁이 丁을 만나고, 戊가 戊를 만나고, 己가 己를 만나고, 庚이 庚을 만나고, 辛이 辛을 만나고, 壬이 壬을 만나고, 癸가 癸를 만나는 것은, 모두 서로 같은 오행에 음양이 같아서, 이를 새로운 나라는 의미로 ‘새나’로 명칭했다.

또 甲이 乙을 만나고, 乙이 甲을 만나고, 丙이 丁을 만나고, 丁이 丙을 만나고, 戊가 己를 만나고, 己가 戊를 만나고, 庚이 辛을 만나고, 辛이 庚을 만나고, 壬이 癸를 만나고, 癸가 壬을 만나는 것은, 이들은 서로 같은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니, 이를 그 역시 나와 같다고 ‘그‘로 명칭했다.

이렇게 각 십간에 따라 십성의 변환을 종합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이 된다.

 

< 十星表 >

기준

2) 十星의 성향

<十星의 성향>

십성

십성의 성향

십성 해설

새나

성향 : 자기중심적이다.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오행이며, 자기중심적인 모습을 보이게 하니, '새나'.

상징어 : 활발하다

그나

성향 : 경쟁적이다.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오행이며, 경쟁적 모습을 보이게 하니,

'그나'.

상징어 : 활기차다

슬기

성향 : 탐구적이다.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오행이며, 탐구적 모습을 보이게 하니, '슬기'다.

상징어 : 영리하다.

재기

성향 : 묘사적이다.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오행이며, 묘사적 모습을 보이게 하니. '재기'다.

상징어 : 재미있다.

대찬

성향 : 활동적이다.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오행이며, 활동적 모습을 보이게 하니, '대찬'이다.

상징어 : 열정적이다.

알찬

성향 : 성실하다.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오행이며, 착실한 모습을 보이게 하니, '알찬'이다.

상징어 : 착실하다.

우람

성향 : 원칙적이다.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오행이며, 우직한 모습을 보이게 하니, '우람'이다.

상징어 : 우직하다.

아람

성향 : 합리적이다.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오행이며, 합리적 모습을 보이게 하니, '아람'이다.

상징어 : 반듯하다.

한비

성향 : 집착적이다.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오행이며, 집착적 모습을 보이게 하니, '한비'다.

상징어 : 집요하다.

단비

성향 : 포용적이다.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오행이며, 포용적 모습을 보이게 하니, '단비'다.

상징어 : 부드럽다.

Copyrightⓒsajusalon.com by aman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