濟衆哲學館

010-3054-7776

谷神不死 是謂玄牝

玄牝之門 是謂天地根

사주 감정 - 사례 보기 1.
 

1. 사주 분석

명주는 무더운 늦더위가 지나가는 未월의 辛丑일주로 태어났다. 사주에 인성이 태과하니 신강한 종강사주가 되었다. 더구나 토다금매라 일간 辛金이 흙에 묻혀 제대로 자신의 모습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답답한 사주다.

사주에 인성이 태과하면 부부이별 하거나 나이 들어 고독해지는 사람이 많다. 

아이 갖기도 어렵지만 자식을 낳으면 짐이 되는 자식이 될 경우가 많아 자식문제로 걱정이 떠날 날이 없을 것이다.

유행병 등 불측의 재난을 당하거나 악사하는 경우도 있다. 

용신은 卯木으로 한다. 희신은 水, 기신은 金, 구신은 土, 한신은 火가 된다.

나이 40살이 되기 전까지는 고생을 많이 해야 하는데 부모의 운 그늘에 살다 보니 특별한 고생은 하지 아니한 것으로 본다.

40살 이후 대운이 동북으로 흐르니 사회적으로는 뜻하는 바 이루고 잘 살 것이다.

**

2. 성격심리 분석

명주는 영민하고 사려 깊고 자존심이 강하여 빈틈이 없을 정도로 착실한 사람이다. 

명주는 또한 집착하는 성격이라 책임감이 강하며 그리고 다정하게 속을 터 놓고 얘기하는 친구가 없다.

더구나 사주의 구조로 보면 인성이 태과하니 잘난 척 하며 마음의 안정을 하지 못하고 남의 일이라면 매사 전심함이 없어 건성으로 생각할 경우가 많다. 

매사 자기 마음대로고 스스로 다능하다는 오만함을 갖고 있다.

명주는 완벽한 것을 요구하는 사람이라 말이 많은 사람이다. 

**

3. 환경심리 분석

명주는 적성이, 영민하고 강하기는 하지만 설득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회계처럼 원칙적인 일을 하면 좋다.

오행으로는 木, 水와 관계된 일이 좋다.

보다 구체적인 직업은 신문을 검색하는 것이 더 정확한 답변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4. 배우자운 / 자식운

사주에 남편의 모습이 나약하게 보이니 명주는 크게 능력을 펴지 못하는 배우자를 만나게 된다. 

그래서 결혼은 가급적 늦게 하거나 할 수 있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구나 명주는 배우자에 대한 실망으로 이중생활을 할 가능성도 있다.

결국 중년 이후 하는 일은 원만해도 혼자 살 가능성이 많다.

아이는 귀하며 낳아도 짐이 되는 자식이 될 가능성이 많고 자식문제로 걱정이 떠날 날이 없을 것이다. 더구나 산액이 크게 올 가능성이 많으니 출산 때 많이 조심해야 할 것이다.

**

5. 재물운

명주는 재물운은 약하지만 그래도 운이 중년 이후는 좋으니 사회적으로는 성공할 것이니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다.

**

6. 건강운

명주는 신장, 방광, 자궁, 신경계통을 비롯해서 간, 자궁이 허약하게 보인다.

** 

7. 사주 종합 총평

명주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평범한 가정주부로 살 수 없는 운명이니 자기 일을 갖고 자기 꿈을 이루고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질문에 답변은 아래 별도로 합니다.

**

질문에 대한 답변 

1. 저는 생명공학을 전공하였고 지금은 실험실 연구원으로 있습니다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한의대 편입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길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미담선생님 말씀대로 제 사주에 土金이 몰려 있는 데다 水가 너무 부족하여 답답한 사주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丑未충으로 불안정하고 도화살이 년지와 시지에 2개 있는 데다 (사실 저는 바람끼 같은 이런 거는 없는데) 丑午 원진에 귀문관살(영가기도를 드려야 한다고 하고...) 공망도 있다고... 그러나 대운이 40살부터 좋게 흘러서 보완이 되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그러나 사주 원국 자체가 좋지 않다고 얘길 하던데... 선생님이 보시기에는 어떻게 보셨는지요? 

==> 

명주는 위에 설명한 내용에서 자신의 전공에 대해 이미 적성에 근접한 전공을 선택했고 그리고 다시 한의대로 편입하려는 것도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로 생각해도 되겠다. 

그리고 도화살, 원진살, 귀문관살, 공망 같은 신살류는 그 정확성이 별로 없고 그리고 구태여 좋지도 않는 것을 기억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그걸 따지지 아니 했고 따질 필요도 없다. 

그 보다 명주는 지금은 바람끼가 없다고 하지만 나중에 결혼 하고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 인연을 맺을 가능성이 많다. 

**

2. 제 사주가 잡기인수격과 간지 쌍련격이 나오던데 종왕격과 같은 것인지요. 

==> 

명주의 사주는 종왕격으로 보기에는 시지 편재가 걸림돌이 된다. 그래서 이 편재를 용신으로 보는 것이 옳다는 것이다. 

잡기인수격이란 진술축미로서 지장간 중에 인성이 있고 천간 투출한 것을 말하는데 이런 것은 사주감정에는 아무 영향가도 없는 이론으로 이 이론은 무시해도 된다. 잡기는 다른 지지에도 다 있는데 왜 진술축미에만 있다는 말인지 그 근거가 없는 말이다. 

그리고 간지쌍련격이라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간지가 같은 오행이 나란히 있다고 그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사주팔자 전체를 감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주감정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헛말이다.

**

3. 제 사주가 세다고 하는데 오히려 저는 나약하고 소심하고 아무튼 힘이 별로 없는 것 같거든요. 자신감도 별로 없고... 제가 남편 기를 죽이나요? 남편복과 자식복이 정말 없나요? 부모복과 형제복도 알고 싶습니다. 

==> 

강한 사주가 되면 강인한 성격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명주는 자기 모습이 辛金일간이 되니 평소는 깔끔하고 허트러지지 않는 조용한 자세를 잃지 않으며 외향적이 아니라 내향적 소심함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 처하면 자신의 내면적 용광로가 끓어 올라 참지를 못한다. 그리고 자기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주변의 상황도 사생결단으로 덤벼들며 지지 않기 위해 결코 양보라는 것이 없게 된다. 

이것이 강한 사주의 면모다. 여기에 폭력과 폭언이 없기 때문에 강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심약한 사람은 자기 권리를 포기하지만 신강한 사람은 절대 자기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다. 

이런 성격은 배우자에게 강한 부담감을 준다. 

그리고 이런 태도는 배우자를 아주 나약하게 만들어 버린다. 

예를 들면 옛날 어떤 사람이 바이올린을 잘 켰는데 자신의 연주를 듣고 아내의 무심코 던진 비아냥거림에 그 사람이 바이올린 연주를 그만 두게 했던 사람이 있었다는 얘기가 있다. 

신강한 여자는 매사 이렇게 남편을 무능하게 만들어 버리니 남편복이 있을 수 없다. 

자식복도 마찬가지다. 항상 자식에게 용기보다 좌절을 하게 하는 말을 하기 때문이다. 

부모복은 없다는 것보다 과잉이 되어 실제 그것이 운명에 오히려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 

형제복도 오히려 거추장스러운 존재로 생각하기 때문에 형제복도 없다고 판단한다. 

**

4. 그리고 앞으로 잘 살겠는지? 어려움 극복 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도 결혼이 늦은 편인데 더 늦게 되면 좋은 사람을 만날 확률이 많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그것도 고민입니다. 

==> 

그 동안 살아 온 것을 보면 그래도 좋은 부모를 만나 흉운을 지나왔지만 고생하지 않고 살아왔을 것이다. 

그리고 40살 이후부터는 또한 운이 좋으니 고생 없이 뜻하는 바 이루고 잘 살 것이다. 

다만 사회적으로는 성공을 하겠지만 배우자를 만나는 결혼은 큰 기대를 갖지 않는 것이 좋다. 

좋은 사람을 만나면 되겠지만 아무리 좋은 사람을 만나도 결혼과 동시에 배우자가 무능하게 되며 명주에게 짐이 되어 올 것이기 때문이다. 

결혼을 늦게 하라고 하지만 그 이유는 결혼에서 크게 기대를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해 늦게라도 결혼하게 되면 애 낳고 애 키우는 기간 동안 인생이 다 가기 때문에 새삼 새로운 인생 타령은 할 겨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그렇게 되면 백년해로라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상으로 답변을 보냅니다.

Copyrightⓒsajusalon.com by amantech, All rights reserved